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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이썬기초2_4. 클래스와 인스턴스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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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- 프로그램이 객체와 객체의 상호작용이라면?
- 객체(Object) : 성질과 할 수 있는 행동이 담긴 자료
2. 클래스와 인스턴스
(1) 클래스(Class)
- 객체를 만들 수 있는 틀
1) 클래스 생성
class 클래스이름:
2) 필드(field)
- 객체가 가지고있는 성질 = 변수
3) 메서드(method)
- 객체가 할 수 있는 행동 = 함수
4) self
- 메서드라면 가져야하는 첫 번째 매개변수
Q : 왜 self가 필요할까요?
A : self는 객체 자신을 의미하며, 메서드가 호출될 때 self 자리에 객체 자신을 인자에 넣습니다.
class Friend: #친구라는 클래스 생성
name='' #이름 #필드 생성
age=0 #나이
def activity(self):#메서드
print("영화보기")
(2) 인스턴스(Instance)
- 객체를 만드는 틀(클래스)로 만든 객체
1) 인스턴스의 생성
인스턴스 이름 = 클래스 이름()
2) 인스턴스의 변수와 메서드
인스턴스.field/method 형태로 사용
Nari=Friend() # 인스턴스 생성
Nari.name='Nari' # 변수 생성
Nari.age=20
Nari.activity() #영화보기
3. 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인가?
- 기존의 코딩스타일로는 표현할 수 없었던 상황을 표현 가능
- 상속, 다형성, 캡슐화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이 쉽고 우리 실생활을 더 잘 나타낼 수 있음
1) 상속
- 한 클래스의 속성을 다른 클래스가 이어받는 것
class subject: #class 생성
name=""
def grade(self):
return ""
class Statistics(subject): #상속
namee="Linear regression"
def grade(self):
return "A"
regression=Statistics() #인스턴스
2) 다형성
- 같은 이름의 코드가 다양한 역할을 하는 것
- 같은 변수지만 class마다 가지는 값이 다름
- 같은 이름으로 각 객체의 값을 관리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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